(이글은 굉장히 주관적)


매너방은 존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다른 모드는 잘 안해서 관심없음.)
이유는 간단하다. 동꼽 안하면 귀찮고 이득도 거의 없으니까.


저렙 땐 몰라도 180이 넘어가면 현재 메이플 상황에서는 아이스만큼의 안정적인 경험치를 보장해 주는 곳이 거의 없다.
파퀘는 제한에 걸리고, 몬파 연무장도 매번 화력팟 짤정도의 인맥이 아니라면 한계가 있고,
일반 필드 중 그나마 제일 좋은 곳은 제2연무장 솔플인데 이것도 처음엔 괜찮지만 나중엔 간당 5%도 안나온다.
반면에 아이스는 간당 최소 8~10%는 먹는데다(라르손 셋 기준) 동꼽의 경우 3~4분마다 보기만 하면 되서 편하다.
또 아이스 동꼽의 좋은 점을 꼽자면 절대 죽지 않는다는 것과 물약 소모가 없다는 것.
뭐 빅뱅 이후로 경험치통도 줄어들고 물약값 벌기도 쉬워졌다지만
안정적인 경험치에 이런 장점까지 곁다리로 있는 건 아이스 동꼽만한 게 없다.


비매방을 주장하는 근거를 보면 뭐 서로 싸워야 BP가 늘어난다느니, 이기적인 몇몇 유저들의 행위라느니
싸우라고 만들어 놓은 건데 몸이나 대주고 있냐(머릿속에 든 게 이런 단어뿐이 없나보다.)느니 말이 많은 것 같은데
솔직히 노가다성이 진한 메이플에서 '편하고' '안정적으로' 가능한 사냥에 안끌릴 유저가 어디 있을까.
뭐 렙업하는데 그정도 귀찮음도 감수 못하냐고 묻는다면 나는 근성 없어서 못하겠다는 말을 빼면 할 말이 별로 없다만.
(물론 나처럼 렙업에 안매달리고 그냥 슬금슬금 하는 사람도 많다. 근데 뭐 렙업 안한다고 할 컨텐츠가 아이스밖에 없나?)


만약 아이스가 비매하서 싸운다고 치면 귀찮은 게 한두가지가 아니다.
날뛰는 아이스 때문에 동꼽하면 BP 하나도 못먹으니 계속 따라다녀야 되지, 피관리도 해야지, 둠걸리지 등등..
그리고 이렇게 싸우면 BP가 늘어나기는 하는데 문제는 플레이타임도 같이 늘어난다는 것.
결국엔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시간당 경험치는 별차이도 없다는 거.


그리고 이기적인 걸로 치면 자리나 보스 시간표 문제가 훨씬 더한거 같은데 이런걸도 제재먹었다는 말은 못들어봤다.
아이스는 매번 90%가 이득, 10%가 손해고 그나마 뺑뺑이 돌리면 골고루 이득볼 수 있는데
자리나 보스 시간표 같은 경우는 완전히 극소수가 독점하는 식이니 뭐.... 이하생략.


문제는 이걸 어뷰징으로 볼 수 있느냐인데 솔직히 이것도 좀 애매하다.
게임 약관에서도 딱히 뚜렷하게 명시된 게 없는 거 같고,
일단 계속 이런 걸 방지하는 방향으로 패치는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정작 매너방해서 제재먹은 경우는 한번도 없으니 말이다. (적어도 내가 아는 범위에서는)
뭐 이게 매크로처럼 운영진이 그냥 방치하는 건지(오한별실장 인터뷰를 보면 분명 알고는 있고 고치는 방향으로 패치를 한다고 했었다)
아니면 딱히 처벌 근거가 없어서 그냥 놔두는 건지는 모르겠다만...
적어도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자면 운영진은 어뷰징을 매크로 이상의 문제로 여기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이거 잡는다면 위에서 말했듯이 자리 개념이나 보스 시간표 개념 등등도 다 제재먹어야 하지 않나 싶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오히려 특정 집단이 독점한다는 면에서는 보스 시간표가 이것보다 더 심한 것 같은데.


(그리고... 정말 까놓고 말하자면 뭐 언제부터 그렇게 게임 약관을 잘 지키는 성실한 유저들이었는데?
당장 몇몇 버그 사태 때만 해도 자기 이득 보려고 게임 약관 따위 내팽개쳤다가 나중에 영정먹고 징징대는 인간이 한둘이 아니었는데
아이스는 뭐 다른 기준이라도 적용하는건가? 뭐 자기는 영정 먹을 일이 없으니 약관은 지켜야 한다 이런 식인가?)


가끔 보면 **서버 매너방 깼습니다 하면서 자랑스럽게 아이스들 날뛰는 스샷 올리는 인간들이 있는데 솔직히 이해가 안간다.
(사실 더 가관인건 그 아래에  오오 부럽습니다. 우리 섭도 이랬으면 ㅠㅠ 하면서 수없이 달리는 댓글들이지만)
무슨 독점 식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서로 타협해서 편하게 업하자는 건데
그걸 굳이 깨고 다니면서 '남들은 다 이러지만 나는 안 이런다'는 단순한 영웅심리에 도취되어 있는 모습이 보기가 참..
거기다가 그렇게 몇개 깬다고 당장 매너방이 없어지는 것처럼 구는 것도 웃기고.
장담하는데 그런거 몇번 한다고 절대 안 없어진다. (이상하게 겜상에서는 매너방이 대부분인데 커뮤에서는 매너방 파괴가 대세라는게...)
아이스 자주 해보면 알겠지만 사실 하는 사람은 계속 하다 보니 방 자체가 대부분 면면이 좀 있는 사람들이라
가끔 얘기도 하고 누구 아이스 걸렸다고 놀리기도 하고 맨날 보이는 매크로 들어오면 가끔씩 아이스가 때려주기도 하고 이러는 분위기인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뜬금포 몇방 날려봐야 혼자 실컷 욕만 얻어먹고 할 사람들은 계속 할 테니까 말이다.



사실 비매방 주장하는 사람들 중 제일 짜증나는 건
자기가 비매 해놓고는 사람들이 그걸로 욕하니까 그거 가져와서 징징대는 녀석들.
욕먹을 짓 했으니까 욕먹는 거라는 건 생각도 안하고 그냥 욕 몇마디 캡처해서 가져와서는 (근데 가끔 진짜 욕 심하게 하는 인간들도 있긴 하다......)
매너하는 사람들은 다 이런다, 짜고치는 아저씨 아줌마들이다  이런식으로 몰고가는데 참 가관이다.
들어와서 매너방인 줄 알았으면 그냥 나가던가 하지 왜 꼭 진흙탕으로 만들고 나가나?
날뛰어서 방 개털로 만들든 그냥 혼자 나가버리든 어차피 하던 사람은 다시 들어오는 건 똑같을 텐데.
그리고 그렇게 날뛰면, 매너하던 사람들은 '아 저자식 뭐냐. 그냥 냅두고 딴방 가야겠다' 십중팔구 이렇게 생각하지.
'아 아이스가 날뛰니 매너방 못하겠네. 앞으로는 매너방 하지 말아야겠다' 이런 식으로는 절대 생각 안한다는 거.
한마디로 그냥 혼자 뻘짓하고 욕먹는 거다. 매너방 없앤다는 건 욕먹어서 왠지 화나니까 그냥 둘러대는 변명일 뿐이고.


...그리고 이건 굉장히 경험적인 근거긴 하지만,
여태 아이스 하면서 비매하는 놈들 중에 정신줄 제대로 있는 녀석은 별로 못 본 듯.





아래는 몇몇 찬성하는 사람들 의견들.. 거의 없어서 찾기도 힘들었다.
사실 커뮤 분위기가 대부분 매너방 폐지가 대세인지라 이런말하면 개거품 물고 까이기 딱 좋아서 그런 건지도.


"아이스나이트 폐지에 반대합니다.
다른 방보다 아이스방이 그나마 사람들이 많은이유가 뭘까요?
다른곳보다 투자한 시간만큼 보상템이나 경험치가 된다고 생각하니 그렇겠죠.
매너찾지말고 정상적으로 아이스하면 어떨까요?
보상템이나 경험치가 별로가 되는 사람은 떠나겠죠?
지금보다는 확실하게 인원이 줄게될 겁니다.
제 궁수처럼 포인트모으는게 시원찮은 케릭은 
그나마 아이스나이트도 끊고 다른사냥터 찾아다녀야겟죠. 

매너라고 하는게 꼴보기 싫은 분은 다른사냥터찾으면 안되나요?
빈정거리는게 아니라 부탁입니다.
잠깐 잠깐 사냥해야 되니 파티사냥도 못하고 ,,템도 구려서 몬스터 카니발도 못하는
사람에겐 그나마 짭잘한 경험치와 증표를 받는 아이스나이트입니다.
시간당 5%씩 경험치 올리는 좋은 사냥터가 없어질까봐 걱정되네요"


"아이스나이트 매너방은 '그들만의 룰' 이라고 볼 수 있음
컨텐츠 자체의 목적은 아이스나이트 vs 나머지 9명임으로 아이스나이트가
공격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함.....      그러나
본래목적으로 바로잡으려는 운영진과 vs 
편하기위해 그들끼리 만든 매너방 룰을 이어가려는 유저들 간의 대립은
이해해도 매너방을 찬성하는 유저와 반대하는 유저로 나뉘는건 좀 웃김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들만의 룰이 사실은 유저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다줌
확률상 10번중 9번 편하게 때려 많은 경치와 bp를 가져가고 1번 희생하는 것
아니면 10번중 9번 오랜시간 힘들게 사투하고 1번 재미를 보는 것
당연히 전자가 이득임. 매너방을 반대하는 자들은 후자와 같이 투쟁을 즐기는가?

왜 그들은 아이스나이트가 되어서만 불만을 터뜨리고
그 누구도 가만히 맞고만 있는 아이스나이트를 향해서 왜 공격하지 않냐고
불만을 터뜨리지 않음. 한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볼 문제"

Posted by 투명용가리
,